본문 바로가기

pharmacy/general

구내염 치료제, 알보칠에 대해 알아보자! (효능/효과/가격)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미민니니다! 더위에 잘 지내고 계신가요? 요즘 날씨가 너무 더워서 밖에 있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저는 오늘 저도 정말 많이 나본 염증인 구내염에 대하여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구내염은 흔하지만, 꽤나 거슬리는 염증인데요, 가끔은 치료가 잘 되지 않아 일주일 넘게 가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알보칠이라는 약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늘 이 약에 대하여 큰 인지를 하지 못하고 사용한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요번 포스팅에서는 알보칠에 대하여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내염이란?

구내염은 보통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어 생기는 질환인데요, 혀나 치아주면 잇몸, 볼이나 입술 안쪽 점막 등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구내염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나 호르몬 변화, 체중 변화, 면역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구내염은 모양에 따라 발병 원인이 다른데요, 하나만 설명드리면, 빨간 띠를 동반한 1cm 미만의 둥근 궤양이 잇몸, 입술 안쪽, 혀 곳곳에 1~3개 정도 보이게 되며, 이름하여 '아프타성 구내염'이라고 합니다! 구내염 환자의 60%가 아프타성 구내염일 정도로 흔하며, 혓바늘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영양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가 많거나 면역력이 약해지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주원인인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입 속 침이 부족해져 감염에 취약해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러한 구내염은 음식을 섭취할때나, 그냥 가만히 있을 때 조차도, 아프며 거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빨리 낫기위해 다양한 약으로 치료를 하곤 하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 유명한 약인 '알보칠' 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알보칠의 효능/효과

알보칠은 일본의 다케다제약의 의약품으로 한국 다케다제약에서 수입해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구내염과 치육염, 질세균감염에 사용하는 적갈색의 투명한 외용액제입니다. 이 약의 성분은 폴리크레줄렌액인데요, 이 제품의 효능은 폴리크레줄렌의 항균작용, 손상된 조직을 제거, 지혈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손상된 조직을 제거해준다는 말이 정말 중요한데요! 강산성 유기물인 이 물질은 정상세포엔 잘 반응하지 않지만 손상된 세포에는 잘 반응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내염으로 인해 손상된 세포를 파괴해 새로운 조직이 생겨날 수 있게 합니다. 
다음으로 항균작용은 강산성의 폴리크레줄렌이 상처 부위에 다른 바이러스의 감염을 막아줍니다. 큰 통증을 일시적으로 참아야 한다는 점이 참 고통스럽긴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혈작용이 있습니다! 지혈작용은 상처의 출혈을 지혈을 통해 막아주는데요, 쉽게 이야기 하자면, 손상된 피부가 시간이 지나고 딱지를 만드는 느낌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ㅎㅎ 
 

폴리크레줄렌

 

3. 알보칠 사용방법

알보칠 사용 방법으로는, 먼저 구내염/치육염의 경우에 면봉 등을 이용해 여러번 반복해서 발라주며,
질 세균 감염의 경우에는 용액을 적신 거즈를 질안에 넣고 가벼운 압력으로 해당 부위를 1~3분간 누르며, 3~4일 간격으로 두 번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알보칠 가격 

알보칠은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판매되며 가격대는 7~8000원 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제로 주말이나 공휴일 야간에는 30%가 가산되어 약이 야간 할증이 붙는다고 하네요 ! 
 

5. 알보칠 사용 시 주의사항 

알보칠은 효능만 봐도, 잘못 사용하면 위험합니다! 알보칠은 현재 물과 폴리크레졸렌이 50%, 정제수 50%로 희석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사용해도 되지만, 사용 시에 고통이 지속되는 경우네는 물을 추가해서 10:90으로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알보칠 통 자체로 바르면 많은 양이 닿을 수 있으므로, 면봉으로 찍어서 염증 부위에만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용 시에 치아에 닿지 않아야 하는데요, 치아에 강산성 물질이 닿으면 부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 후에 혹시 모르기 때문에 물로 여러번 가글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구내염을 빨리 낫게 하는 방법

이건 저의 개인적인 방법입니다! 구내염을 빨리 낫게 하기 위해선 구강 내의 청결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가글을 자주 사용하면서 구강내의 세균들을 모두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알보칠을 사용할건데요, 알보칠을 하루에 2~3번정도 아침 저녁으로 바르면서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많이 심하시면, 약국에서 아프니벤큐를 같이 복용하면서 치료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7. 마무리

구내염약은 알보칠만 있는 것이 아닌 알약 형태나, 연고형태도 있으니 만약 알보칠이 잘 맞지 않는다면 꼭 다른 약으로 변경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더운 날씨 조심하시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반응형